6월 7일 (화) 토론주제: 전자화폐, 텔레매틱스
(1) 전자화폐
    - electronic cash 해외 사례 조사.
    - electronic cash와 cyber money 모델, 비교, 통합가능성   
(2) 텔레매틱스
    - 텔레매틱스의 종류/응용분야 조사.
    - 텔레매틱스의 다양한 모델 조사.(위 주제와 비슷하나 보다 학술적 접근)

------------------------------------------------------------------------------------
Only my Electronic Cash!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 전자화폐>
이번 주제는 바로 이것이다.

 - electronic cash와 cyber money 모델, 비교, 통합가능성 

electronic cash란?

 IC카드 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 은행예금이나 돈 등이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된 것으로 현금을 대신할 새로운 개념의 화폐이다.

정보화사회에서 현금을 대신할 새로운 개념의 화폐이다. 거액의 동전이나 지폐는 부피나 무게가 크므로 사용이 불편하다. 따라서 정보화사회가 발달하면서 전자화폐의 출현은 필연적이다.

전자화폐가 갖추어야 할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휴대가 편해야 한다.

둘째, 누가 어떤 상점에서 무엇을 샀는지를 제3자가 알 수 없어야 한다.
셋째, 위조가 어려워야 한다.

전자화폐는 화폐적 가치가 어떻게 저장되었는가에 따라서
① IC카드형과 ②네트워크형으로 나뉜다. IC카드형 전자화폐는 전자지갑형 전자화폐라고 한다. IC카드에 전자적 방법으로 은행예금의 일부를 옮겨 단말기 등으로 현금처럼 지급하는 것이다. 이러한 IC카드형 전자화폐는 네트워크형과 호환되지 않으면 전자상거래에서는 쓸 수 없다.

네트워크형 전자화폐는 가상은행이나 인터넷과 연결된 고객의 컴퓨터에 저장한다. 종류에는 사이버코인이캐시(ecash)가 있다. 특히 이캐시는 1994년 10월부터 네덜란드 디지캐시사()에서 발행한 것으로, 인터넷을 통해 지불하는 최초의 전자화폐이다.

이캐시를 사용하려면 먼저 이캐시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은행에서 이캐시를 찾아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한다. 그리고 이캐시를 취급하는 상점에서 물건을 사고 이캐시를 지불한다. 이캐시는 환금성을 가지므로 상점은 바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전자화폐 [電磁貨幣, electronic cash ] >

Cyber money란?
전자상거래 및 콘텐츠 제공업체들이 자사 회원에게 마일리지 형태로 제공하는 가상화폐

회사의 서비스를 통하여 교류물 및 매매물로 나온 정보나 아이디어 또는 지식을 매매할 때 정보이용료로 지불하는 것, 전자상거래콘텐츠 제공업체들이 자사 회원에게 마일리지 형태로 제공하거나 일정 금액을 적립할 때 사이버에서 실제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 등이 있다.

실제 현금으로는 교환할 수 없지만 보통
사이버머니를 주는 사이트 내에서만 현금과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사이버머니 은행에서는 가상공간에서 서비스 이용에 따라 부여받은 사이버머니인 적립금이나 점수를 원화 단위로 바꿔주는 기능을 한다. 이곳에 사이버머니를 예치해 두면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전자상거래 결제수단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경매사이트에서 행운잔치를 통해 총 1만 명에게 10만원의 사이버머니를 주었을 경우, 이 돈으로 경매사이트에서 경매를 통해 물건을 살 수 있다. 현금으로 바꿀 수는 없지만 경매사이트 내에서는 10만 원어치 역할을 하는 셈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버머니 [cyber money ] >

 위와 같은 특성을 지닌 화폐가 전자화폐이다.
다소 사이버 머니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엄연히 다른 세계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게임을 할때 구매하는 "Cash"는 사이버 머니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각 게임회사및 E-비지니스를 활용하는 회사들은 회원들과 유저들에게 "돈 (현금)"지불 방식을 자신들이 만든 일정한 유형과 형식을 거쳐서 마일리지나 cyber 세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로 교환해주거나 변환해 준다. 사이버 머니의 문제점은 일단 바꾸면 다시 현금으로 변환하기 까다롭고, 쉽지가 않다. 그래서 생기는 또하나의 문제점은 내가 지불할 아이템의 가격은 8,900원인데, 회사에서 사이버 머니를 변환하기 위해서는 5,000원과 10,000원의 선택지가 있다. 5,000원을 2번 결제를 하든 10,000원을 1번 결제를 하든
어쩔 수 없이 10,000원을 지불해야한다는 것이다.그렇다면 남은 1,100원의 가치는 계속해서 쌓여만 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계속해서 걸리는 것이다. 일정량의 금액을 사이버 머니 환산하는 시스템은 기업입장에서는 좋지만, 장기적인 소비자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사용하지도 않는 사이버 머니를 남겨두는 형태가 되기 때문이다.

 반면 전자화폐 E-cash의 경우 그 궤를 달리한다. 왜냐하면, E-cash는 내가 필요한 만큼의 돈을 나의 계좌에서 빼내어 지불하는 시스템이기때문에 불필요한 추가 비용을 더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나에게 필요한 분만 결제를 하기 때문에 사용이 비교적 쉽다는 것이다. 또한 현금이 지니는 특징인 유통성, 연속적 양도가능성, 범용성, 익명성을 갖추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게 어이 어떠한 나라의 통화로도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신용카드 보다 싼 수수료 덕분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여전히 E-cash나 사이버 머니나 아직까지도 사용하기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어떤 형태로든 "내가 나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과 결제 프로그램, 인증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off-line에서 카드결제 한번이면 끝날일을, on-line에서는 인증과정 및 휴대폰 문자 확인 자신이 설정한 비밀번호 가 2중 3중으로 거쳐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딜레마가 생기는데, 편하게 결제하고 싶지만 "보안"이라는 문제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또한 명확한 국제 규격의 표준화 등의 보편성 확보가 되지 않았다는 점과, 쉽게 위,변조 및 부정 가능성이 있으며, 개인의 정보의 노출 또는 자금추적의 어려움, 전자화폐의 신뢰성 문제가 남아 있다.

앞으로의 통합 가능성.

 사이버 머니는 전자화폐 E-Cash에 편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된다.
E-Cash가 사이버 머니보다 훨씬 높은 범용성을 지니고 있고, 소비자들 입장에서 불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어느 결제 사이트든간에 다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통합이 될 경우, 우리나라 모든 카드결제를 E-Cash로 바꿀 수 있는 잠재 가능성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전자 화폐로 인해 연령층의 어린 아이들의 전자화폐관리를 부모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전자화폐가 통합되고 활성화 된다면, "돈"을 만들기 위해 돈이 들어가는 것을 절감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산업과 상업에서 전자화폐로 바꿀 수 없기에 아직도 전자화폐로 사용하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있으며, 실물인 "현금"과 달리 전자화폐의 돈은 보안, 유지, 위조 가능성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해결만 할 수 있다면, 전자화폐의 미래를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 사진 출처 : 네이버 사진 검색 전자화폐>

리퍼런스

위키피디아, - 전자화폐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 전자화폐, 사이버머니
네이버 이미지 검색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inkpigsong/80120119529
카테고리 없음 l 2011. 6. 7. 12:0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카테고리

E-사례분석 (11)
Past, Present, and Future o.. (0)
e-commerce & social commerc.. (0)
Smart Work – Mobile Web vs... (0)
Web OS & Cloud computing (0)
ETnews.co.kr(전자신문) 포스팅 (0)
crowd sourcing (1)
E-Government (1)
don't waste your future! ! .. (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tistory!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