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rowdsourcing의 개념과 유형(and/or 범위)
2. crowdsourcing과 outsourcing의 비교 분석
3. crowdsourcing의 commerce화
4. crowdsourcing의 사례 발굴

--------------------------------------------------------------------------------------------------
Crowdsourcing 이란?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로 일반 대중이 기업 내부 인력을 대체하는 현상을 일컫는 것으로 미국 와이어드 (Wired) 매거진의 제프 하우가 만든 용어이다. 소셜 네트워킹 기법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지식의 생성과 서비스 과정에서 대중을 참여시큼으로써 생산 단가를 낮추고, 부가 가치를 증대시키며 발생된 수익의 일부를 다시 대중에게 보상하는 새로운 경영 혁신 방법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이런 Crowdsourcing (이하 크라우드소싱)은 만들어진 배경이 무엇일까? 바로 WEB2.0이 큰 공헌을 했다고 생각한다. WEB 2.0의 도래로써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갑이 을이 되고 을이 갑이되는 일방통행이 되는 것을 방지하며 서로가 소통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WEB 2.0은 이미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성공적인 사례로 증명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이러한 크라우드소싱이 앞으로 계속 증가할 전망으로 보이는데, 일단 크라우드 소싱은
아웃소싱과 비교가 된다. 따라서, 아웃소싱과 크라우드 소싱은 비슷하지만, 다른 점을 가지고 있는
이른바 쌍둥이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것이다.
위 사진과 같이 대중들이 직접 디자인한 티셔츠를 자기자신만의 티셔츠를 입고 찍은 사진이라는 것이다. 
기업은 크라우드 소싱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갖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크라우드소싱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 애플 앱스토어

대표적으로 저자는 애플의 앱스토어를 크라우드소싱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
기업혼자서 모든 것을 만들수 없다. 물론 마음만 먹는다면 가능이야 하겠지만,
시장이 형성되지 않을 수도 있고, 개발비만 날리는 경우도 있으며, 최악으로는 이런 선택을 잘못하다가는
기업이 한순간에 휘청거리면서 재기불능상태로 빠질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기업들은 선택과 집중을 하게되는데,
이러한 선택과 집중의 기로에서 대기업들과 중소기업들간의 하청, 수주 관계는 선택과 집중의 예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로 유명한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의 경우도 Outsourcing(이하 아웃소싱, 외주)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자잘한 부품부터 시작하여, 중요한 엔진과 기어변속, 브레이크등 모두다 하청업체의 뛰어난 품질을 조합해서
하나의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크라우드 소싱에서 대표적인 사례인 애플 앱스토어이다.
애플 앱스토어는 개방형 플랫폼인 동시에 여러 개발자 또는 소비자들에게 입점할 수 있게 만들었다.
누구나 만들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방하였고, 누구나 개발을 하였으며,
굉장히 많은 어플(APP)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애플의 앱스토어는 후세에도 가장 성공적인 크라우드 소싱사례에 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았으며, 그러한 통찰력을 지닌 애플은 그것을 현실화 하는 "힘(POWER)"을 가지고 있다. 옛 성현중에 누군가 이런 말을 했다. "사람들은 누구나 상상의 나래를 펴면서 생각을 하지만, 그 생각을 직접적으로 실행하고 행동하는 사람은 몇명 없다." 라고

위의 말을 볼 때, 실행하고 행동하는 사람인 스티브 잡스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다.


<그림 출처 : 애플 앱스토어>

2) LG전자의 미래 휴대폰의 크라우드소싱

이제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크라우드 소싱을 점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 같다.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소싱 전문 사이트인 crowdSpring.com에 LG전자가 미래의 휴대폰과 관련한 크라우드 소싱 프로젝트를 의뢰하였다.

당시 내용중에서
상금은 1등이 2만 달러, 2등이 1만 달러, 3등이 5천 달러, 그리고 40명에게 천 달러와 LG 휴대폰을 증정하는 것으로 했는데,  휴대폰 디자인과 스펙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이 상당수 몰렸다고 한다.  
If you are a U.S. resident age 18 (or age of majority in state of residence) and older, you can have a chance to design your vision of the next revolutionary LG mobile phone and compete for more than $80,000 in awards.

심사기준은

1. 사용자의 필요와 시장성이 40%,
2. 창의성/독창성/혁신성이 30%,
3. 가능성이 20%,
4. 쉽고 호소력이 있는지가 10%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 LG 제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 이번 크라우드 소싱은 앞으로 기업의 향방을 알려주는 사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3) 우리나라의 크라우드 소싱 아이디어크림

<출처 : 아이디어크림 홈페이지>


우리나라에도 크라우드 소싱이 있다 !
바로 아이디어 크림이라는 곳인데, 여기서 기업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아이디어크림에서 이 의뢰내용에 대해 조건, 상금 등이 써있는 글을 게시한다.
말하자면, 일종의 길드에서 퀘스트 (임무 의뢰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은 이 의뢰내용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발안하고 서로가 각 브랜드당 평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여기서 "돈(상금)"이라는 명목하에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뽑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아이디어가 얼마만큼 효용성을 가지고 오는지는 알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앞으로 크라우드 소싱은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결론

크라우드 소싱은 실패사례도 많고, 성공사례도 많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이 것은 앞으로의 기업들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기업들은 좀 더 효율적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될 것이며,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니즈에 딱맞춘 맞춤복 같은 상품을 살수 있어서 서로가 Win-Win하는 전략을 세울수 있다고 생각한다.


<리퍼런스>

출처 : http://health20.kr/700
아이디어 크림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 크라우드 소싱 검색
네이버 이미지검색
애플 앱스토어.


crowd sourcing l 2011. 4. 28. 23:36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카테고리

E-사례분석 (11)
Past, Present, and Future o.. (0)
e-commerce & social commerc.. (0)
Smart Work – Mobile Web vs... (0)
Web OS & Cloud computing (0)
ETnews.co.kr(전자신문) 포스팅 (0)
crowd sourcing (1)
E-Government (1)
don't waste your future! ! .. (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tistory! Tistory Tistory 가입하기!